Today I learned/서비스기획

나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비즈니스 캔버스 작성하기 (with CNVS)

shunin 2024. 5. 20. 23:55

서비스를 기획하기에 앞서 기획의 방향성을 점검해보고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즈니스 캔버스 작성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비즈니스 캔버스는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을 정의하기 어려울 때 사용하면 좋은 방식입니다! 

아래의 장표는 비즈니스 캔버스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CNVS인데요, 보시다시피 총 9개의 구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칸에 요구되는 사항을 작성해 나가게끔 되어있습니다. 

 

 

회색으로 적혀있는 숫자는 CNVS에서 제안하는 작성 순서이지만, 저는 VALUE PROPOSITION을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먼저 전개한 후 왼쪽으로 전개하는 방식으로 캔버스를 채우고 있어요. 작성 방식에 정답은 없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표현하는 논리 흐름에 맞게만 잘 작성되면 되겠죠? 그럼 각 항목을 자세히 살펴볼게요!

 


BUSINESS CANVAS 9 구간

 

1. VALUE PROPOSITIONS : 사람들이 나의 서비스를 원하는 이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나의 비즈니스를 왜 필요로 하는지 고민해 보면서 비즈니스 정체성을 확실히 하게 돼요. 비즈니스 핵심 목표를 한 줄로 작성하고 서비스 이용 대상별 WHY를 작성하게 됩니다.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왜 필요한지 계속 질문하는 것은 추후 비즈니스 고도화 과정에서 방향성을 잃지 않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CHANNELS : 서비스 전달 채널

구현된 서비스를 고객 전달하는 방식, 즉 창구를 작성하면 됩니다. 웹 기반 서비스인지 ios, 안드로이드 앱 기반인지, 오프라인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인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3. CUSTOMER SEGMENTS : 고객 세분화

이 부분은 앞서 작성한 1번 VALUE PROPOSITIONS과 연결되는 부분이 많아요. 1번이 기능적 요구에 대한 설명이라면, 3번 고객 세분화 부분은 1번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분류를 적게 됩니다. 나의 비즈니스 모델에 어떤 사람들이 돈을 지불할지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생각해서 적어볼 필요가 있어요. 

 

4. CUSTOMER RELATIONSHIPS : 고객 관계 형성 프로모션

고객 세분화가 끝났으면 해당 고객을 비즈니스 모델과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형성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프로모션에 대한 부분으로 생각하면 조금 쉬운데요. 시장 초기 진입을 위한 고객 맞춤 프로모션을 제안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5. REVENUE STREAMS : 수익 구조

고객들이 어떤 방식을 통해 서비스 사용 대가를 지불할 것인지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6. KEY PARTNERS : 관리해야 할 협력자, 파트너

비즈니스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을 받아야 하거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협력사와 파트너를 정리하는 칸입니다. 주로 국가 정책과 관련되어 있거나, 결제 시스템, 지도 사업자 등 사업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파트너들을 작성합니다. 

 

7. KEY ACTIVITIES : 핵심 서비스

사람들에게 핵심적으로 제공해 줄 비즈니스 활동을 작성합니다. 추상적인 가치 전달 보다 구체적이고 기술적인 비즈니스 활동일수록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할 수 있어요. 

 

8. KEY RESOURCES : 핵심 자원 

비즈니스가 유지 및 확장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인적, 기술적, 정보적 자원을 의미합니다. 

 

9. COST STRUCTURE : 서비스 비용 구축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항목을 나열하면 됩니다. 


9개의 구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두 가지 비즈니스 모델 예시를 비즈니스 캔버스에 나타내보았습니다! 첫 번째 비즈니스 캔버스는 제가 운영했던 "독서 활동 기반 오프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책방일지입니다. 4년간 운영했던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캔버스로 옮기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어요. 또한 고객 세분화와 핵심 서비스를 재정의하면서 비즈니스 모델 초창기에는 떠올리지 못했던 부분을 면밀히 살필 수 있었고, 지금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고도화를 시켰다면 다른 결과를 가질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비즈니스 캔버스는 "Buy the right wine"이라는 키프레임을 가진 와인 마켓플레이로 와인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하여 와인 정보를 제공하는 Vivino를 예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제가 공부용으로 임의 작성한 부분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은 점 양해 부탁드려요!

 


Think,
지난 4년간 책방일지를 운영하며 나름 내가 설계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비즈니스 캔버스에 구간별로 나눠서 작성하니 여러 번 막혀서 당황스러웠다. 머리로 안다고 해서 다 아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해 줬다. 또한 value propositions을 설정하니 고객 중심적 사고를 다음 구간에 이어서 자연스럽게 접목시킬 수 있었다.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을 정의하기 어려울 때 꼭 사용해야 할 방식이라는 걸 잊지 말자.

 

https://cnvs.onlin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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